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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스운전기사들은 몇 시간 일을 하나요?
-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 조사 자료(2018년 9월 기준)에 따르면, 전국 버스운전기사들의 월평균 노동시간은 월 223.2시간입니다.
- 우리나라 전산업 5인 이상 상용직 노동자의 월 평균 노동시간이 171.4시간으로 버스운전기사들이 월 51.8시간 더 많은 일을 하고 있습니다.
- 문제는 버스운전은 다른 업종과 다르게 결혼ㆍ가족 애경사ㆍ질병 등이 발생했을 때, 버스운행을 중단할 수 없다는 점입니다. 사람이 부족하다고 생산물량을 줄이는 제조업이나 노동시간을 줄여서 파트타임으로 일하는 서비스업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 또한, 근무형태가 다양해서 주52시간이 넘지 않고 2~3시간이 남는다 해서 하루 18시간 운전 후 다음날 2~3시간 운전하는 방식으로 근무가 가능하지 않습니다.
- 1일2교대제(1일9시간), 격일제(1일 16~18시간), 복격일제(1일 12~14시간) - 특히, 노동시간을 단순하게 계산해도 월 평균 노동시간 226시간(52시간×4.34주)이 넘는 비율이시내버스 1일2교대제(15.9%), 시내버스 격일제(70.4%), 시내버스 복격일제(83.5%), 시외버스(57.0%), 고속버스(31.9%), 농어촌버스(37.7%)에 달합니다. 주52시간제 시행으로 많은 인력 충원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표] 버스 업종별 노동시간 분포도 (단위 : 명, %)
구분 | 시내교대 | 시내격일 | 시내복격일 | 시외 | 고속 | 농어촌 | ||||||
---|---|---|---|---|---|---|---|---|---|---|---|---|
인원 | 비율 | 인원 | 비율 | 인원 | 비율 | 인원 | 비율 | 인원 | 비율 | 인원 | 비율 | |
180 미만 |
626 | 15.45 | 142 | 4.34 | 33 | 6.90 | 37 | 1.27 | 40 | 4.84 | 23 | 1.79 |
181~200 |
980 | 24.16 | 113 | 3.46 | 38 | 7.95 | 464 | 15.96 | 105 | 12.70 | 460 | 35.83 |
201~220 | 1806 | 44.53 | 713 | 21.80 | 8 | 1.67 | 751 | 25.83 | 418 | 50.54 | 317 | 24.69 |
221~240 | 601 | 14.82 | 939 | 28.72 | 53 | 11.09 | 813 | 27.96 | 182 | 22.01 | 287 | 22.35 |
241~260 | 36 | 0.89 | 624 | 19.08 | 231 | 48.33 | 382 | 13.14 | 80 | 9.67 | 172 | 13.40 |
261~280 | 6 | 0.15 | 502 | 15.35 | 54 | 11.30 | 276 | 9.49 | 2 | 0.24 | 19 | 1.48 |
281~300 | 0 | 0.00 | 224 | 6.85 | 60 | 12.55 | 138 | 4.75 | 0 | 0.00 | 5 | 0.39 |
301~350 | 0 | 0.00 | 11 | 0.34 | 1 | 0.21 | 47 | 1.62 | 0 | 0.00 | 1 | 0.08 |
350 초과 | 0 | 0.00 | 2 | 0.06 | 0 | 0.00 | 0 | 0.00 | 0 | 0.00 | 0 | 0.00 |
자료 : 버스노동자의 근로실태 및 개선방향, 2019. 03.
[표] 버스 업종별 노동시간 분포도 (단위 : 명, %)
구분 | 시내교대 | 시내격일 | 시내복격일 | 시외 | 고속 | 농어촌 |
---|---|---|---|---|---|---|
비율 | 비율 | 비율 | 비율 | 비율 | 비율 | |
180 |
15.45 | 4.34 | 6.90 | 1.27 | 4.84 | 1.79 |
181~ |
24.16 | 3.46 | 7.95 | 15.96 | 12.70 | 35.83 |
201~ 220 |
44.53 | 21.80 | 1.67 | 25.83 | 50.54 | 24.69 |
221~ 240 |
14.82 | 28.72 | 11.09 | 27.96 | 22.01 | 22.35 |
241~ 260 |
0.89 | 19.08 | 48.33 | 13.14 | 9.67 | 13.40 |
261~ 280 |
0.15 | 15.35 | 11.30 | 9.49 | 0.24 | 1.48 |
281~ 300 |
0.00 | 6.85 | 12.55 | 4.75 | 0.00 | 0.39 |
301~ 350 |
0.00 | 0.34 | 0.21 | 1.62 | 0.00 | 0.08 |
350 초과 |
0.00 | 0.06 | 0.00 | 0.00 | 0.00 | 0.00 |
자료 : 버스노동자의 근로실태 및 개선방향, 2019. 03.
- 이러한 장시간 운전은 졸음운전과 대형 교통사고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 2015년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연구팀 조사에 따르면, 경기도 격일제 근무자가 서울 1일2교대제에 비해 피로도는 55%, 위험지수는 1.8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또한, 과로지수도 경기도 격일 근무자가 서울에 비해 2~3배 높게 나왔습니다. - 이로 인해 버스준공영제를 시행하는 6대 특ㆍ광역시(서울, 부산, 인천, 대구, 대전, 광주)는 교통사고가 대폭 감소했지만 경기도 등 준공영제 미 시행지역 감소폭이 미미한 수준입니다.
- 준공영제 지역 시내버스 교통사고건수는 2003년 4,786건에서 2014년에는 3,126건으로 34.7%가 감소하였고, 사망자 수는 34.8%, 부상자 수는 41.5%가 감소했습니다.
- 반면 비준공영제 지역은 교통사고건수가 2003년 3,314건에서 2014년 3,289건으로 0.8% 감소하였고, 사망자는 21.2%, 부상자 수는 0.9%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가장 장시간 운전하는 경기도는 교통사고건수가 8.9% 증가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