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

버스노동자는 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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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스운전기사들은 몇 시간 일을 하나요?

  •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 조사 자료(2018년 9월 기준)에 따르면, 전국 버스운전기사들의 월평균 노동시간은 월 223.2시간입니다.
  • 우리나라 전산업 5인 이상 상용직 노동자의 월 평균 노동시간이 171.4시간으로 버스운전기사들이 월 51.8시간 더 많은 일을 하고 있습니다.
  • 문제는 버스운전은 다른 업종과 다르게 결혼ㆍ가족 애경사ㆍ질병 등이 발생했을 때, 버스운행을 중단할 수 없다는 점입니다. 사람이 부족하다고 생산물량을 줄이는 제조업이나 노동시간을 줄여서 파트타임으로 일하는 서비스업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 또한, 근무형태가 다양해서 주52시간이 넘지 않고 2~3시간이 남는다 해서 하루 18시간 운전 후 다음날 2~3시간 운전하는 방식으로 근무가 가능하지 않습니다.
    - 1일2교대제(1일9시간), 격일제(1일 16~18시간), 복격일제(1일 12~14시간)
  • 특히, 노동시간을 단순하게 계산해도 월 평균 노동시간 226시간(52시간×4.34주)이 넘는 비율이시내버스 1일2교대제(15.9%), 시내버스 격일제(70.4%), 시내버스 복격일제(83.5%), 시외버스(57.0%), 고속버스(31.9%), 농어촌버스(37.7%)에 달합니다. 주52시간제 시행으로 많은 인력 충원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표] 버스 업종별 노동시간 분포도 (단위 : 명, %)

구분 시내교대 시내격일 시내복격일 시외 고속 농어촌
인원 비율 인원 비율 인원 비율 인원 비율 인원 비율 인원 비율

180 미만

626 15.45 142 4.34 33 6.90 37 1.27 40 4.84 23 1.79

181~200

980 24.16 113 3.46 38 7.95 464 15.96 105 12.70 460 35.83
201~220 1806 44.53 713 21.80 8 1.67 751 25.83 418 50.54 317 24.69
221~240 601 14.82 939 28.72 53 11.09 813 27.96 182 22.01 287 22.35
241~260 36 0.89 624 19.08 231 48.33 382 13.14 80 9.67 172 13.40
261~280 6 0.15 502 15.35 54 11.30 276 9.49 2 0.24 19 1.48
281~300 0 0.00 224 6.85 60 12.55 138 4.75 0 0.00 5 0.39
301~350 0 0.00 11 0.34 1 0.21 47 1.62 0 0.00 1 0.08
350 초과 0 0.00 2 0.06 0 0.00 0 0.00 0 0.00 0 0.00

자료 : 버스노동자의 근로실태 및 개선방향, 2019. 03.

[표] 버스 업종별 노동시간 분포도 (단위 : 명, %)

구분 시내교대 시내격일 시내복격일 시외 고속 농어촌
비율 비율 비율 비율 비율 비율

180
미만

15.45 4.34 6.90 1.27 4.84 1.79

181~
200

24.16 3.46 7.95 15.96 12.70 35.83
201~
220
44.53 21.80 1.67 25.83 50.54 24.69
221~
240
14.82 28.72 11.09 27.96 22.01 22.35
241~
260
0.89 19.08 48.33 13.14 9.67 13.40
261~
280
0.15 15.35 11.30 9.49 0.24 1.48
281~
300
0.00 6.85 12.55 4.75 0.00 0.39
301~
350
0.00 0.34 0.21 1.62 0.00 0.08
350
초과
0.00 0.06 0.00 0.00 0.00 0.00

자료 : 버스노동자의 근로실태 및 개선방향, 2019. 03.

  • 이러한 장시간 운전은 졸음운전과 대형 교통사고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 2015년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연구팀 조사에 따르면, 경기도 격일제 근무자가 서울 1일2교대제에 비해 피로도는 55%, 위험지수는 1.8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또한, 과로지수도 경기도 격일 근무자가 서울에 비해 2~3배 높게 나왔습니다.
  • 이로 인해 버스준공영제를 시행하는 6대 특ㆍ광역시(서울, 부산, 인천, 대구, 대전, 광주)는 교통사고가 대폭 감소했지만 경기도 등 준공영제 미 시행지역 감소폭이 미미한 수준입니다.
    - 준공영제 지역 시내버스 교통사고건수는 2003년 4,786건에서 2014년에는 3,126건으로 34.7%가 감소하였고, 사망자 수는 34.8%, 부상자 수는 41.5%가 감소했습니다.
    - 반면 비준공영제 지역은 교통사고건수가 2003년 3,314건에서 2014년 3,289건으로 0.8% 감소하였고, 사망자는 21.2%, 부상자 수는 0.9%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가장 장시간 운전하는 경기도는 교통사고건수가 8.9% 증가했습니다.